지배 사회인 일본은 무를 숭상하기 때문에 ‘사무라이 정신’으로 군신관계 즉, 충을 중요시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효, 일본인들은 충, 얼핏 보면 별로 충돌할 것 같지 않은 이러한 사상의 차이에서 엄청난 문화적 충돌이 일어났었다. 바로 단발령과 창씨개명으로 인해 의병 봉기까지 일어났던 일이
사료 (교재 p. 7) (3점) 3. 고대 한국의 관모 (교재 p.10 및 고구려, 백제/신라/가야 복식에 관모) (5점) 4. 통일신라와 발해의 관모 (5점) 5. 고려시대의 관모 (교재 p.92 원간섭기 변발 내용 포함할 것)(5점) 6. 조선시대의 관모 (5점)7. 개화기의 관모 (단발령과 관련된 내용 포함할 것) (4점) 를 작성해보기로 하자.
2) 사무라이 정신과 영향
일본의 사무라이는 과거 우리나라의 양반이나 중국의 관료집단과 계급적 위치는 비슷하게 보이지만 많은 면에서 성격을 달리 하고 있다. 눈에 뛰는 차이로는 우리나라 양반이나 중국의 관료들이 문(文)을 숭상하는 지배계층이었다면 "사무라이"들은 무(武)를 숭상하는 지배계
단발과 양복 착용이 더욱 확대
→ 1906년 양복점 10여개나 되었고 '정자옥'은 우리나라
최초의 기성복점
1950년대 패션
1) 사회·문화적 배경
- 원조물자에 의한 서양스타일 유행
- 1950년대 주역 디자이너들은 명동에 위치
- 영화 속 주인공들은 당시 패션리더의 역할
2) 남성복 패션경향
단발에 두루마기를 입었으며 15년경부터 바지, 저고리 위에 망토나 오버 코트 입는 학생도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20년대 남학생 교복이 양복으로 정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② 여학생 교복
여학생 교복은 1907년 숙명여학교 양장 교복 처음으로 채택했지만 곧 폐지하였다. 1920년대 대부분 흰 저고리
일본과 우리나라의 근대화 운동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Ⅱ. 아편전쟁 신채식, <동양사개론>, 1993. 삼영사
♠아편전쟁과 남경조약 1842 8.29 영 청, [남경조약] 체결(아편전쟁 배상금 2,100만불 지급, 홍콩섬 할양)
영국과 청의 무역에서 청은 조공무역의 형태를 취하였으며 항구도 한 곳만을 개방
외래문화의 영향을 민감하게 표현하고 문화적, 정치적 영향성을 나타내는 귀인(貴人)계급과 민족의 본질적 특징을 나타내어 고유의 전통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서민계급으로 구분 지어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대부터 개화기까지 한국 남성들의 머리모양과 관모(冠帽) 문화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우리나라 약품 광고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금계랍’ 광고이다. 금계랍은 말라리아 치료약을 뜻한다. 약품광고 조류는 전염병 예방→보신, 자양강장→성병치료제로 넘어왔다. 이 시기의 약품광고는 실제적 효능보다 ‘개명’이라는 일종의 기호이자 상징으로 동원되었다. 즉 국가=나 라는 개념
일본인들이 수행원들에게 글을 받아가려는 광경을 해학적으로 그린 이 대목은 일본에 대한 폄하의 근거가 시문으로 나타나는 문화적 우월함에 있음을 보여준다.
날마다 언덕에서/ 왜녀들이 모여와서/ 전재어 가리키며/ 고재조아 오라하며
볼기내어 두드리며/ 손저 請도하고/ 옷들고 아래뵈며/ 부르